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법문 및 안거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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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보리달마 사행론 - 反詰難問現理門
작성자 내원사 등록일 2012-06-02
첨부파일 조회수 2329

어떤 이가 말하기를

" 모든 소리는 존재하지 않는다(一切聲不有) "  고 한다면.

이 생각은 다음과 같이 비판될 수 있다.

" 그대는 존재를 제대로 보고 있는가? 그대는 상대적인 존재에 얽매이지 않았으나,

 상대적인 존재에 얽매이지 않는 것에 얽매여 있다. 이것이 그대의 존재에 대한

 얽매임이다."

 

어떤 이가 말하기를

" 모든 사물은 생겨나지 아니한다.(一切法不生) " 고 한다면,

이 생각은 다음과 같이 비판될 수 있다.

" 그대는  사물이 생겨나는 것을 제대로 보고 있는가?  그대는 생겨남에 얽매이지는

않았으나, 생겨남에 얽매이지 않는 것에 얽매여 있다. 이것이 그대의 생겨남에 대한

얽매임이다. "

 

어떤 이가 말하기를

" 나는 모든 존재에 대하여 분별하는 마음이 없다.(我一切無心) " 고 한다면,

이 생각은 다음과 같이 비판될 수 있다.

" 그대는 마음을 제대로 보고 있는가?  그대는 분별하는 마음에 얽매이지는 않았으나,

 분별하는 마음에 얽매이지 않는 것에 얽매여 있다.  이것이 그대의 분별하는 마음에

 대한 얽매임이다. "

 

삼장법사가 말하였다.

" 미처 깨닫지 못하였을때는 사람이 진리를 좇으나, 깨달으면 진리가 사람에게

좇아온다. 깨달으면 의식이 물질을 지배하고, 미혹하면 물질이 의식을 지배한다. "

 물질에 이끌려서 의식을 일으키지 않는 것을 ' 물질을 보지 않는다'라고 한다.

물질을 바라지 않거나 바라지 않는 것을 바라거나 간에 이것은 그대의 욕구이다.

물질에 사로잡히지 않거나 사로잡히지 않는 것에 사로잡히거나 간에

이것이 그대의 사로잡힘이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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