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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| 나는 누구인가 - 밀린다 왕의 물음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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작성자 | 내원사 | 등록일 | 2012-06-30 |
첨부파일 | 조회수 | 3121 | |
<밀린다왕경> 중의 밀린다왕과 나가세나 존자의 문답입니다.
왕 : 존자는 세상에 어떻게 알려져 있습니까? 당신의 이름은 무엇입니까? 존자 : 대왕이여, 나는 나가세나라고 알려져 있습니다. 동료 수행자들은 나는 나가세나 라고 부릅니다. 그러나 부모님은 나에게 수우라세나, 비이라세나, 시이하세나라 는 이름도 붙여주었습니다. 그렇지만 그것은 명칭, 호칭, 명명, 통칭에 지나지 않습 니다. 나가세나는 오직 이름일 뿐, 거기에 '사람(중생)'이란 인정될 수 없습니다. 왕 : 나가세나 존자여! 만약 '사람'이라는 것이 인정될 수 없다고 한다면, 당신에게 의복 과 음식과 침대와 약 등의 필수품들을 제공하는 자는 누구이고, 또 그것을 받아서 사용하는 자는 누구입니까? 계행을 지키는자, 수행에 힘쓰는 자, 수도한 결과 열반 에 이르는 자, 살생을 하는 자, 주어지지 않는 것을 훔치는 자, 감각적 욕망 때문에 바르지 못한 행위를 하는 자, 거짓을 말하는 자, 술을 마시는 자는 누구입니까? 또 무간지옥에 떨어질 죄를 짓는 자는 누구입니까? (이름일 뿐 사람이라 인정되지 않는다면) 그렇다면 선(善)도 없고 불선(不善) 없으며, 그것을 행하는 자도, 그 선 행과 악행의 과보도 없을 것입니다. 그렇다면 존자여, 가령 누군가가 당신을 죽인 다고 하더라도 살생의 죄는 없을 것입니다. 따라서 당신의 교단에는 계를 가르치고 전해주는 스승도, 계도 없다는 결론이 나올 것입니다. 당신은 말하기를 ' 동료 수행 자들은 나를 나가세나라고 부른다'라고 하였습니다. 그렇다면 여기에서 나가세나 는 대체 무엇입니까? 존자여 머리털이 나가세나라는 말씀입니까? 존자 : 대왕이여, 그렇지 않습니다. 왕 :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몸에 붙은 털이 나가세나라는 말씀입니까? 존자 : 그렇지 않습니다. 왕 : 그렇지 않다면 손톱, 살갗, 살, 힘줄, 뼈, 골수, 콩팥, 심장, 간장, 늑막, 지라, 폐, 대 장, 소장, 위장, 똥, 담즙, 가래, 고름, 피, 땀, 눈물, 기름기, 침, 콧물, 관절액, 오줌, 뇌 가운데 그 어느 것이 나가세나라는 말씀입니까? 존자 : 그렇지 않습니다. 왕 : 나가세나는 이들 전부라는 말씀입니까? 존자 : 그렇지 않습니다. 왕 : 그렇다면 느낌, 지각, 형성, 의식이 나가세나입니까? 존자 : 그렇지 않습니다. 왕 : 그렇다면 나가세나는 이들 물질, 느낌, 지각, 형성, 의식을 모두 합한 것입니까? 존자 : 그렇지 않습니다. 왕 : 그러면 나가세나는 이 오온(五蘊)에서 떠나 있는 것입니까? 존자 : 그렇지 않습니다. 왕 : 존자여, 나는 당신에게 물을 수 있는데까지 다 물어 보았으나, 나가세나는 찾을 수 없었습니다. 나가세나란 빈 소리에 지나지 않습니다. 그렇다면 나가세나는 누구입 니까? 존자여, 당신은 거짓을 말한 것입니다. '나가세나'는 없습니다. 그러자 나가세나 존자는 밀린다 왕에게 반문하였다. 존자 : 대왕이여, 당신은 걸어서 왔습니까, 아니면 탈 것으로 왔습니까? 왕 : 존자여, 나는 수레를 타고 왔습니다. 존자 : 대왕이여, 당신이 수레를 타고 왔다면 무엇이 수레인지 보여주십시오. 수레의 끌채가 수레입니까? 왕 : 그렇지 않습니다. 존자 : 바퀴나 차체나 차틀이나 멍에나 고삐나 바퀴살이나 채찍이 수레입니까? 왕 : 그렇지 않습니다. 존자 : 그렇다면 수레는 바퀴나 차체나 차틀이나 멍에나 고삐나 바퀴살이나 채찍을 떠나 있는 것입니까? 왕 : 그렇지 않습니다. 존자 : 대왕이여, 나는 당신에게 물을 수 있는 데까지 다 물어 보았으나 수레를 찾을 수 없었습니다. 수레란 단지 빈 소리에 지나지 않습니다. 그렇다면 여기에서 수레는 대체 무엇입니까? 당신은 거짓을 말한 것입니다. 당신은 전 인도에서 제일가는 왕 입니다. 무엇이 두려워서 거짓을 말씀하십니까? 왕 : 존자여, 나는 거짓을 말한 것이 아닙니다. 수레는 이들 모든 것, 수레채, 바퀴, 차체, 차틀, 멍에, 고삐, 바퀴살, 채찍 등 때문에, 그것들을 조건으로 해서 수레라는 명칭 내지 통칭과 이름이 있는 것입니다. 존자 : 그렇습니다. 대왕께서는 수레라는 것을 바로 이해하셨습니다. 마찬가지로 당신이 나에게 물은 모든 것, 즉 인체를 구성하는 물질들과 느낌, 지각, 형성, 의식 때문에 이들을 조건으로 해서 '나가세나'라는 명칭 내지 통칭과 이름이 있는 것입니다.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는 여기에 '사람'이란 인정될 수 없습니다. 그래서 와지라 비구니는 다음과 같이 노래했습니다. 부품이 화합하여 모여 있는 것 세상에는 수레라고 이름하듯이 여러 온(蘊) 인연으로 모여 있을 뿐 관습적으로 중생이라 부를 뿐이네.
여기까지가 발췌한 내용입니다. 그렇지만 이렇게 웃고 울고, 생각하고 행동하고 내것이라 집착하는 '나'는 우리에게 여전히 존재하고 있습니다. 그런 나는 누구입니까?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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